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싫어하는 사람 대응 매뉴얼( feat.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

반응형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던 책입니다. 인간관계가 불편한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으로 일본서점 심리 1위를 했고, 부록으로 싫어하는 사람 대응 매뉴얼이 있다고하여 읽어보게 되었고, 인간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내용 공유해봅니다.


 

싫어하는 사람 대응 매뉴얼

내 마음 속에는 '자기 회복 장치'가 들어있다.
인간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5단계 대응 매뉴얼
 

1단계

- 내가 싫어하는 그 사람이 왜 그런 말과 행동을 했는지 철저히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본다.
- 잠을 충분히 잘 잔다. 꿈속에서 현실의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어서 연출해본다.
- 자신의 말을 잘 들어줄 사람에게 억울하고 화나는 마음을 있는 그대로 털어놓는다.(만약 그런사람이 없다면 심리 치유사나 정신과 의사를 만나 속 깊은 곳에 있는 이야기를 전부 쏟아낸다)
-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의 행동을 객관적인 단어로 정의 내린다. 예를 들어 상사가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했을대는 '권력남용', 외모를 비하했을 때는 '인신공격', 성적인 수치심을 느끼게 했을 떄는 '성희롱'이라는 단어로 정의 내리면 된다. 이 작엄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죄책감'을 갖게 되고, 잘못하면 '자기 비하'로 발전 할 위험이 있다.

2단계

- 사실과 추측을 정확하게 구별하고 확대해석하지 않는다. 그 사람의 표정만 보고 추측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전해 듣고 부정적인 감정을 키우는 행동을 자제한다.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기 힘들 때는 사실과 추측을 나누어 노트에 적어본다.
- 남들은 생각보다 나에게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되뇌어본다.

3단계

- 내가 싫어하는 그 사람을 해부한다. 좋은 점(나에게 도움이 되는 점), 그럭저럭 받아들일 수 있는 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점, 이상 세가지로 나누어서 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노트에 정리해본다.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점이 앞의 두 가지를 압도한다면 자신에게 더 맞는 환경이나 사람을 찾아 나서는 편이 낫다. 예를 들어 그런 사람이 자신의 직속 상사라면 부서 이동을 신청하거나 직장을 옮기기 위해 알아봐야 한다.

4단계

- 내가 그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는 나의 과거, 나의 내면에 들어 있다. 단지 내가 과거에 싫어했던 사람, 나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 닮았기 때문에 싫은 감정이 증폭된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자신의 내면 깊숙이 들어가본다. 만약 그렇게 해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면 3단계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겐(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인 그 사람과 물리적인 거리를 두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5단계

-내가 믿는 사람, 그리고 나를 믿어주는 사람, 즉 심리적 '안전기지'가 나에게 있는지 돌이켜본다. 만약 없다면 이것을 만들기 위해 '공감능력'과 '자기 성찰력'을 키우는 노력을 한다. '안전기지'가 탄탄한 사람은 인간 알레르기에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나 즐거운 일을 함께하는 습관을 들인다.
 

마무리

인간관계는 항상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죠. 스스로를 위하여 자기성찰력을 키우고, 안전기지를 만들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습관 들이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